여름철 건강관리 4 가지
여름철에는 날씨가 더워서 모든 일이든지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해야 합니다. 여름철 건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분 보충이 가장 필요한데요. 그 이유는 땀으로 배출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탈수 현상이 오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입니다.
1. 탈수현상을 막기 위한 수분 보충
수분을 보충할 때에는 한 번에 많은 양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적당량만큼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과 함께 소량의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2. 운동 시간은 조금씩 늘릴 것
여름철 무더위 아래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요.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 시간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으며, 강도 역시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땀을 너무 많이 흘리거나 운동이 힘이 들다고 생각된다면 바로 운동을 그만하고, 수분을 보충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지요.
3. 음식 잘 먹기
여름철에는 식중독이 유행합니다. 폭염 속에서 세균이 왕성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에도 최대한 위생관리를 하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은 꼼꼼히 확인을 하고, 평소에 자주 손을 씻어서 세균이 붙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온도, 습도 유지
여름철에 너무 덥다고 에어컨을 심하게 트는 것도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마철에는 높은 습도로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하여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지요. 그러니 평소에 집안 환경의 실외 기온보다 5도 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며, 환기 또는 제습기 사용 등을 통해서 집안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