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세계디자인의 수도는 서울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서울이 아니지만, 서울에 대한 동경과 환상은 항상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서울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도라는 것 때문이겠지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WDC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WDC는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을 말하여 디자인을 활용하여 도시의 경제와 문화를 발전시키고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한 성과가 뛰어나고, 그러한 디자인 비전을 수립 실천하고 있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2008년에는 이탈리아의 토리노시가 선정 된 후 2007년 10월 서울시가 처음으로 공식경쟁을 거쳐 2010년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되었습니다. 서울과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면 왠지 안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그건 편견일 뿐입니다. 디자인으로 시작된 도시 서울 2010년, 세계디자인의 수도는 서울입니다.
서울시에서는 2010년 WDC 에 관련된 많은 행사를 할 예정입니다. 그럼 어떤 행사를 할 예정인지 알아볼까요?
시민공모전
시민공모전을 통하여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시민 누구나 디자이너가 되는 창조적인 디자인도시 서울. 20102년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의 비전에서 출발하여, 시민들의 숨겨진 디자인 열망을 자극하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세계디자인수도 서울 2010을 만들어나가고자 '디자인이 있어 행복한 서울, 디자인과 함께하는 서울'을 주제로 시민공모전을 개최합니다.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다양한 시민공모전이 치뤄질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참여해보세요!
월드디자인마켓
월드디자인마켓은 디자인과 관련한 프로젝트의 국제거래, 사업파트너의 탐색, 디자인 신소재, 구인구직을 위한 국내외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등 디자인 비즈니스를 위한 플랜폼을 말합니다. 월드디자인마켓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창조적 아이디어와 정보가 거래되고 교류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번 월드디자인마켓은 2010년 이후에는 서울의 디자인산업을 이끌어갈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 파크의 핵심적인 사업으로 세계적인 디자인 컨텐츠로 자리잡을 것 입니다. 디자인서울에 잘 어울리는 월드디자인마켓.
서울디자인자산
서울시에도 디자인의 가치와 후세에 이어줄 많은 것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세계디자인수도서 2010을 맞이하여 서울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문화, 역사, 도시 환경으로부터 현재와 미래의 가치로 계승할 만한 것들이 디자인 관점에서 재발견, 재해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600년 서울의 디자인 역사를 재발견하고 타 도시와의 차별화 요인을 탐구하여 세계 도시와의 경쟁력을 갖춘 서울의 디자인 비전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서울 디자인 자산으로 선정된 51선은 전통건축 9개, 근대건축 11개, 거리 6개, 공예의상 6개, 시간 그래픽 6개, 서울상징 5개, 콘텐츠 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인에서부터 근현대 디자인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이처럼 서울시에서는 세계디자인수도서울2010을 맞이하여 많은 시민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계 디자인의 수도 서울이라는 것을 잊지않고 항상 인지 한다면 앞으로 세계적으로도 서울=디자인이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예전에 TV에서 위 사진과 같은 것들을 본적이 있습니다. 미디어폴이라는 것으로 맛집, 버스, 유명 장소 등 자신이 방문할 곳의 정보나 서울시 유명한 곳들을 살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외국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이런 첨단기기를 서울 곳곳에 설치하므로서 경관뿐아니라 디자인의 도시 서울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표준형 가로판매대 시범설치를 통하여 아주 깔끔하고 주위의 환경과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휴지통 하나도 이렇게 깜찍하고 이쁘게 만드니 길거리 휴지통은 더럽고 냄새난다는 편견을 없애 줄 것 같습니다. 서울을 시작해서 전국 모두 이런 휴지통이 설치 되었으면 좋겠네요.
시범설치를 통하여 이런 것들이 점점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깨끗하고 깔끔하다는 인상을 남겨 줄 것 같네요.
서울이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된 것을 국내외에 알리고 시민고객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의 해를 맞이하기 위해 전야제 및 시민축제인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를 서울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행사명 :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
일시 : 2009년 12월 18일(금)~2010년 1월 17일(일), 31일간
운영시간 : 11:00 ~ 20:00
장소 : 서울광장 및 신청사 홍보관
주제 : 모두를 위한 디자인, 그 행복한 출발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서울디자인재단
이번 참여를 통하여 여러분들도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에 대한 관심을 좀 더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세계디자인수도에 선정된 것이 무척 자랑스럽고 앞으로 세계디자인의 수도답게 멋진 서울로 변했으면 좋겠습니다.